연방 국세청 IRS는 소셜 넘버가 없고 영주권자도 시민권자도 아니지만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비지니스를 운영하여 수입이 발생하는 경우 세금징수를 위해 Individual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ITIN)를 발급해 오고 있다. 이는 소셜 넘버와 같이 9자리 숫자로 되어 있지만 처음넘버가 9로 시작하는 점이 다르다. 이 넘버를 소셜 넘버 대신 이용하여 세금보고를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넘버를 이용하여 주택 융자도 받을 수 있다.
1. ITAN Loan 이란? - ITAN Loan은 일반 융자를 받기위한 소셜 넘버를 가질 자격이 없이 individual Taxpayer Identification Number를 소유한 사람들이 미국에 거주 하면서 자동차 구입이나 주택 구입을 할 때 ITIN을 이용하여 융자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융자 프로그램이다.
2. 자격조건 - Social Security Number를 받을 조건은 안되지만 미국내에서 합법적으로 거주하며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들로 번 수입을 ITIN넘버를 이용 세금보고를 해오던 사람들에 한한다. 적어도 2년 이상 세금 보고를 해 왔어야 하고 크레딧점수도 최소한 660점 이상이 되어야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소셜 넘버가 없으면서 어떻게 크레딧을 build-up 할 수 있을까 생각하지만 TIN으로도 크레딧 build-up 이 가능하다.
물론 크레딧 카드를 받으려면 빌린 돈을 갚을 수 있다는 수입증명이 필요하고 은행 구좌도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일단 W9 Form을 이용 IRS로 부터 TIN을 받은 후 이 넘버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크레딧을 빌드업 할때 하는 동일한 방법으로 크레딧 점수를 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단기간에 크레딧 점수을 올릴 수 있다.
a. Apply for a secured credit card - 은행에 3000불 혹은 5000불짜리 CD를 담보로 제공하며 크레딧 카드를 받는 방법이다. 은행은 카드를 사용할 경우 은행은 크레딧 Bureau에 매달 보고하여 크레딧을 쌓게 도와 준다.
b. Become an authorized user - 부모 형제나 친한 지인으로 부터 그들이 가지고 있는 크레딧 카드에 join 하여 같이 카드를 사용 할 경우 크레딧이 쌓인다.
c. Take out a builder loan - 이는 위의 Secured credit card와 비슷한 방법이지만 좀 다르다. 일단 은행에 돈을 넣고 넣은 만큼 융자를 받은 다음 매달 빌린돈을 은행에 갚음으로써 돈이 다 갚아지면 은행에서 돈을 찾는 방법이다. 은행은 빌린돈을 갚는 기록을 크레딧 에 보고하여 크레딧 Build-up을 돕는다.
3. ITAN Loan programs - 일반 주택 융자 프로그램과 같이 30년 고정으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다른 점은 일반 융자는 3% 다운부터 융자를 받을 수 있지만 ITIN Loan은 적어도 20% 이상을 다운해야 융자가 가능하다. 융자금액도 최소 15만 최대 150만 불로 한정되어 있고 자신이 살거나 Vacation Home이 아닌 경우 융자가 제한된다. 즉 수입을 창출하는 Income Property구입은 할 수 없다. 수입증명은 Full Doc 과 Easy Doc 이 있는데 수입 증명을 제출하는 Full Doc과 수입증명 없이 신청하는 Easy Doc과 이자 차이가 별로 없다. 다운페이는 모두 Gift로 가능하다. 한 가지 단점은 이자가 8%대로 현재 일반 모기지 이자보다 약2%정도 높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소셜 넘버(SSN)는 시민권자 혹은 합법 신분자의 고유 번호이고 ITIN은 합법적으로 소셜 넘버를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이 신청하여 세금보고를 하는 넘버이다. 소셜은 Social Office에서 발급하고 ITIN은 IRS에서 발급한다. 따라서 ITIN은 합법적인 신분이 아니라도 신청하여 받을 수 있다.
IRS의 ITIN의 신청자료는 다른 기관에서 조회 할 수없다. ITIN을 신청하여 세금보고 하는 것은 합법체류 신분과 관계가 없다. 얼마전 게빈 뉴섬 주지사는 Dream for all 융자 프로그램에서 서류 미비자의 다운페이 보조혜택은 제한 하였지만 세금보고를 하고 있는 한 주택 융자도 가능하다. (뉴욕한국일보 2024. 9.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