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LLC가 유리한 경우
현금 매출 비중이 거의 없는 경우.
소셜번호가 없는 분.
대형 부동산 임대업을 한다. (하지만, 2~~3백만불 정도의 소규모 건물 임대업을 운영하는 경우는, C corporation의 운영을 적극 검토해보시기 바란다.)
뉴욕시내에서 사업한다.
종업원이 없는 경우, 종업원상해보험 가입의무가 없다. (뉴저지)
법인 최저세가 없다.
LLC의 단점
설립비용이 다소 비싸다. (뉴욕)
파트너가 필요하다.
12회 광고 의무가 있다. $800 광고비 발생. (뉴욕)
S Corporation이 유리한 경우
페이롤 신고를 해야 하는 업종.
현금 매출 비중이 높은 업종
1인 소유로 운영하고 싶다.
S Corporation의 단점
설립비용이 다소 비싸다. $200 추가 비용. (뉴욕, 뉴저지)
개인세금보고서 상에서, 법인의 재산이 노출된다.
종업원이 없어도, 반드시 종업원상해보험 가입을 해야 한다. (뉴저지)
C Corporation이 유리한 경우
개인의 재산과 법인의 재산을 완전히 분리하고자 하는 경우.
설립비용이 저렴하다.
그밖에 S Copr의 장점과 동일함: (페이롤 신고를 해야 하는 업종; 현금 매출 비중이 높은 업종; 1인 소유로 운영)
C Corporation의 단점
주인이 급여를 찾아간 다음에도, 이익이 많이 발생할 경우, 세금이 높다.
종업원이 없어도, 반드시 종업원상해보험 가입을 해야 한다. (뉴저지)
<세부 설명>
1. 공통점
법적 소송에서, 상법상의 보호(개인 투자 범위 내에서의 책임)를 제공한다.
이중 과세를 방지한다.
2. 차이점
①간편성: LLC가 운영하기에 간편하다. S Corporation은 C Corporation 수준의 법적 기록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주주 총회, 이사회, 의사록 작성)
②구성원: LLC의 구성원의 자격 조건에는 제약이 없다. S Corporation의 주주는 영주권자로서 100인까지만 인정된다.
③이익 분배: LLC는 지분율과는 상관없이, 투자자간의 합의로 이익의 분배를 조절할 수 있다. S Corporation은 지분율에 엄격히 따라야 한다.
④소득 출처의 보호: LLC의 판매 활동에 대하여, 거래 상대방이 Form 1099를 IRS에 보고하므로, 소득 출처가 노출된다. S Corporation에 대하여는 1099 보고가 면제된다.
⑤수동적 이익: 적극적인 물품 판매 활동이 아니라, 기존 자산의 운용을 통한 이익을 수동적 이익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이자, 임대료, 배당금 수입 등이다. 부동산의 가치 상승도 이의 일종이다. S Corporation에 수동적 이익이 발생할 때, 세법적으로 불리하다.
3. LLC와 S Corporation 중 선택할 때의 결정 기준
부동산 임대업처럼, 수동적 이익이 발생하고, 개인 소유 자산 보호가 중요하고, 모기지 이자, 감가상각 공제 혜택이 중요한 사업을 운영할 때, LLC가 바람직하다.
상속 또는 증여를 할 때도 부동산 등기를 이전할 필요가 없이 LLC 지분만 양도하면 되므로 재산을 자녀에게 이전하는 데 편리하다.
회사 규모는 작지만 간편하게 법적 보호가 필요할 때, LLC는 실속있는 법적 구조이다.
반편, 종업원수가 많고, 매출 규모가 큰 도매상, 무역업 등을 운영할 때, S Corporation이 유리하다.
4. LLC의 장점을 활용한 사례
갑과 을은 자금을 합쳐 상가건물을 공동으로 구매한 후 임대업을 영위하기로 하였다.
갑과 을은 한 사람이 지분을 팔게 되더라도 남은 사람은 계속해서 사업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갑과 을은 LLC를 설립하여 상가건물을 LLC 앞으로 취득하면
임대수입에 대한 소득세를 LLC 차원에서는 낼 필요가 없는 점,
갑과 을이 임대업에 대하여 무한책임을 지지않는 점,
한 사람이 지분을 팔고자 할 때도 상가건물에 대한 소유권을 이전하지 않고 LLC 지분을 이전하는 것이 가능한 점
등을 고려하여 LLC 형태로 회사를 설립하기로 하였다. (출처 국세청)
|